페이스북 광고 최적화/머신러닝 리셋, 언제 되는건가? 알고 조심하자!

2021. 1. 26. 22:37Facebook Products/Facebook Ads

광고를 진행하다 보면 새로운 소재를 추가해야 할 때가 있고 변경을 해야할 때가 있다. 허나 변경이 있을 시 광고 최적화/머신러닝이 리셋된다는 걸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설령 없다면 생각해보길 바란다. 광고가 반응이 좋아서 타겟이나 예산을 증폭했더니 효율이 갑자기 안 좋았다던가..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최적화가 리셋이 되었기 때문이다.

 

"최적화란?"

 

최적화란 페이스북 알고리즘이 학습을 통해 어떠한 사람들 위추로 광고를 노출시켜야 최적의 효율을 내는지 학습이 되었다는 뜻이다.

즉, 어느정도 학습이 되었는데 여기에서 수정을 하게되면 학습된 데이터가 전부 사라지고 처음부터 다시 학습을 시작한다는 뜻이다.

 

즉, 효율이 꼬이지 않겠는가.

 

어떤 경우에 최적화가 리셋되는지 안되는지 표기하겠다. 직접 실험을 통해 진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표기하는 것이다.

아래 11가지의 경우의 수로 적어보겠다.

 

 


 

 

리셋이 되는 경우

1. 광고세트 안에 새로운 소재를 추가하면 리셋이 된다.

2. 예산을 30% 이상 증액하는 경우 리셋이 된다.

3. 상세타겟팅 관심사 키워드를 추가하거나 변경할 시 리셋이 된다.

4. 광고 게재 최적화 기준을 변경하면 리셋이 된다.

5. 광고 세트 안에 있는 광고 소재의 어떠한 변경 (카피를 변경하던가, 이미지를 바꾼다던가 등)

 

리셋이 되지 않는 경우

1. CBO (캠페인 예산 최적화)를 사용하는 경우 광고 세트를 추가시켜도 리셋이 안된다.

2. 광고를 껐다가 1주일 안에 다시 키는 경우

3. 한 개의 세트 안에 여러 개의 광고 소재가 있다. 몇개는 OFF되어 있는 상태다. OFF 되어 있는 것들을 다시 ON 시킬 경우

4. 예산 20% 내외 변동 (케바케이지만 경험상 20% 내외면 괜찮다)

5. 입찰 금액을 조금씩 바꾸는 부분은 리셋이 안된다.

6. 캠페인, 광고세트, 광고이름을 바꾸는 것

 

 

 

 

 

출처 : blog.naver.com/PostView.nhn?blogId=ggapno93&logNo=221713392908&from=search&redirect=Log&widgetTypeCall=true&directAccess=fal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