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 데 있는 페이스북 픽셀 작동 원리 feat 리타겟팅 링크

2021. 12. 23. 00:46Facebook Products/Facebook Pixel

페이스북 광고 전문가들은 저마다의 노하우와 기준을 갖고 있지만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 있습니다.

"페이스북 픽셀은 페이스북 마케팅의 시작과 끝이다." 라는 말 입니다.

도대체 이 페이스북 픽셀이 뭐기에 전문가들이 하나 같이 입을 모아 찬양하는 걸까요?

 

1. 페이스북 픽셀, 너는 대체 뭐니?

페이스북에서 정의하는 픽셀은 다음과 같습니다.

 

픽셀은 웹사이트의 헤더 섹션에 복사하여 붙이는 몇 줄의 Facebook 코드입니다. 이 코드를 통해 픽셀은 사람들이 웹사이트에서 취한 행동에 대한 정보를 수신하여 여러분의 타겟에게 더욱 관련성 있는 Facebook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즉, 스크립트 코드로 짜여진 일종의 데이터 추적 프로그램인 셈입니다. 그래서 이 스크립트를 내 웹사이트 헤더(모든 웹페이지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부분)에 설치하면 고객이 내 웹사이트에 유입됐을 때 프로그램이 이를 감지해 픽셀에 데이터를 보내는 것이죠.

 

그리고 픽셀에 수신된 데이터는 다시 페이스북 광고를 더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이 과정을 정리하자면 다음 6단계로 정의됩니다.

 

1단계 : 픽셀 설치

웹사이트 코드에 픽셀을 설치합니다.

 

2단계 : 인사이트 확보

트래픽 유입 경로, 사용 기기 및 기타 인구 통계학적 특성 정보 등 웹사이트 방문자들에 대한 유용한 인사이트를 확보합니다.

 

3단계 : 행동 분석

구매, 페이지 조회 등 방문자들이 웹사이트에서 취하는 행동을 파악합니다.

 

4단계 : 타겟 만들기

맞춤 타겟과 유사 타겟을 만들고 이러한 특정 타겟에게 직접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광고를 제작합니다.

 

5단계 : 입찰가 설정

최저 비용 입찰 전략을 사용하여 제품 구매 등 비즈니스에 중요한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에게 도달합니다. 이 입찰 전략은 최대한 효율적으로 예산을 지출하려고 할 때 가장 유용합니다.

 

6단계 : 이벤트 검토

전환 이벤트를 검토하여 최적의 광고 전략을 결정합니다.

 

2. 픽셀이 고객을 식별하는 방법

페이스북이 나에 대해 모든 것을 알고 있다는 사실은 뭔가 섬뜩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광고와 데이터 관련된 법 조항이 페이스북이 모든 것을 알 수 없게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까요.

 

특히 최근에 구글과 애플이 3사 쿠키를 활용하지 못하도록 했고 유럽에서는 이미 GDPR로 쿠키의 무단 사용을 원천 봉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페이스북은 이런 것과 상관 없이 여전히 강력한 고객 식별 능력을 자랑합니다.

 

간단합니다. 페이스북은 우리가 제공한 만큼만 우리에 대해 알고 있습니다. 회원가입 시 우리는 여러가지 정보를 기재하는데요. 이를테면 생일이나 성별, 학력, 사는 지역 등이 그것입니다. 결혼했거나 연애 중인 것을 표시했다면 그것도 알고 있겠죠. 이미 알고 있는 정보를 토대로 페이스북은 고객을 분류하고 그의 행동을 쫓습니다. 만약 영화에 관심이 있다면 영화 관련 페이지나 그룹을 팔로우 하겠죠.

 

그럼 페이스북은 이 고객이 기재한 정보와 행동을 판단해 취향을 분석합니다. 이것은 불법이 아니며 우리가 페이스북을 이용하겠다고 가입하면서 동의한 약관과 제공한 정보를 토대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정확합니다.

 

자 이제 픽셀로 돌아가보죠. 위에서 서술했듯이 픽셀은 웹사이트에 설치된 데이터 수집 프로그램입니다. 이제 감이 오시나요?

 

만약 페이스북 계정이 있는 고객이 내 웹사이트에 유입돼 픽셀에 데이터가 수신됐다면, 페이스북은 이 두 가지 데이터를 매칭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어떤 고객이 어느 웹사이트에 들어갔는지 알 수 있는거죠.

 

또한 페이스북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가입자 수를 갖고 있는 SNS입니다. 이것은 다시 말해 어떤 고객이 어느 웹사이트에 들어갔는지에 대한 정보를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도 아주 정확한 정보로.

 

이 과정을 정리하자면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3. 플랫폼에서도 픽셀을 쓸 수 있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불가능합니다. 1번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픽셀의 절대적인 사용 조건은 '웹사이트의 헤드에 스크립트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웹사이트의 헤드에 스크립트를 설치할 수 있으려면 해당 웹사이트의 소유자가 본인이어야 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누구나 마음대로 어떤 웹사이트에도 스크립트를 설치할 수 있다면 보안에서 아주 심각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개인정보 유출, 사이트 테러, 바이러스 배포 등등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끔찍한 일이 벌어질 수 있는 것이죠.

 

이와 같은 이유로 플랫폼도 외부 스크립트 설치를 막습니다. 플랫폼을 유료로 이용하는 곳이라고 하더라도 이 스크립트 설치 권한은 웬만하면 주지 않습니다. 무슨 일이 벌어질 지 알 수 없으니까요. 리스크를 짊어질 수는 없는 노릇이지요. 이 부분은 플랫폼 비즈니스를 하신다면 어느 정도 이해해주셔야 합니다.

 

그래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나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쿠팡 등을 이용하실 경우 내 스토어를 페이스북에서 광고하더라도 픽셀 사용이 어렵습니다 (지난해까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공지사항에 스크립트를 심는 편법이 있었지만 이 마저도 완전히 막혔습니다. 다른 플랫폼도 사정은 다르지 않습니다)

 

 

 

 

출처 : https://www.adsalad.co.kr/mkt/?idx=6429104&bmode=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