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GA) 잠재고객 활용하기

2020. 10. 31. 12:21Google Products/Google Analytics

우리는 구글 애드워즈(GDN)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리마케팅 타깃 방식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구글 애드워즈에 리마케팅 잠재고객 정보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구글 애드워즈에서 직접 추적 코드를 받아서 등록하는 방법과 구글 애널리틱스(GA)에서 잠재고객을 추가하는 방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리마케팅 잠재고객은 단순히 애드워즈 상의 잠재고객 모수로서만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구글 애널리틱스를 운영한다면 해당 잠재고객 데이터를 추가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만약 구매 가능성이 높은 잠재고객 모수를 생성하였다면 해당 모수가 현재 웹사이트에서 어떤 활동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지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의 잠재고객은 전환 가능성이 높은 타겟층에서 다시 광고를 게재하고자 이용하는 정보입니다. 사용자 집단을 분류하여 쿠키나 스마트폰의 광고ID 목록을 이용하게 되는 것이죠. GA에서도 이런 잠재고객 모수를 이용하여 리포트를 세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니 한번 확인해보세요.

 

그럼 잠재고객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설정해야 되는지 알아야겠죠. 큰 어려움이 없으니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을 정의해보자!

구글 애널리틱스 > 관리 > 속성 > 잠재고객 정의

잠재고객을 만들기 위해서는 속성에서 잠재고객을 추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처음으로 잠재고객을 만들기 위해 시도하였다면 아래와 같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워즈와 연결을 해야 한다는 알림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구글 애드워즈 계정에 추가하셔야 합니다. 구글 애드워즈에 접속하여 연결된 계정 정보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에 연결해 줍니다.

 

!주의사항: 구글 애드워즈에 접속하는 계정이 관리 액세스 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현재 본인이 접속한 애드워즈 계정의 액세스 수준이 관리 액세스인지 확인 후 진행하세요.

 

연결이 완료되었다면 잠재고객을 새로 만들어 봅시다.

잠재고객은 세션, 앱 실행의 행동 데이터를 활용하거나, 제품 구매와 같은 상호작용에 대해 구체적인 잠재고객 행동 분석을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안내하는 잠재고객의 조건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번 잠재고객 조건: 제품 세부 정보 페이지를 조회했지만, 여기에 나온 제품을 장바구니에 넣지는 않은 사용자.

광고 유형: 장바구니에 넣지 않은 제품에 대한 광고

 

2번 잠재고객 조건: 장바구니에 제품을 넣었지만 구매는 하지 않은 사용자

광고 유형: 장바구니에 넣은 제품에 대한 할인 코드를 제공하는 광고

 

3번 잠재고객 조건: X제품과 Y제품을 구매한 사용자

광고 유형: 관련 제품인 Z에 대한 광고

 

해당 잠재고객 조건에 부합하는 쿠키, 광고 ID의 경우 잠재고객에 포함되어 리마케팅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조건을 조합하여 잠재고객 정보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만들기

 

세그먼트 설정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잠재고객을 다양한 세그먼트 전략을 통해 구사할 수 있습니다. 가령 네이버 검색광고를 통해 들어온 유저를 타깃 하거나, 구글 애드워즈 광고를 본 후 쇼핑몰에 접속한 유저 중 장바구니까지만 이동한 후 구매하지 않은 유저의 잠재고객을 만들어 볼 수도 있습니다.

 

 

세그먼트를 모두 설정한 후 연결할 계정을 선택하면 잠재고객 만들기는 완료됩니다. 애드워즈와 애널리틱스 모두 연결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잠재고객을 연결하게 되면 GA리포트에서 잠재고객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 잠재고객을 활용한 마케팅을 이용하고 있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잠재고객 리포트에서 각 잠재고객 별 활동 데이터를 확인하여 리마케팅 전략의 효율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경로를 통해 디지털 마케팅 효과를 분석하고 이를 다시 적용해 마케팅 최적화를 구현해 볼 수 있습니다.

 

 

 

 

 

(출처: brunch.co.kr/@bigaid/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