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id & Owned & Earnded, 트리플 미디어란?

2022. 6. 11. 23:39Marketing/Digital Marketing

'트리플 미디어'를 들어보셨나요?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알릴 때 이용하는 세 가지 매체인 페이드 미디어(Paid Media), 온드 미디어(Owned Media), 언드 미디어(Earned Media)를 말합니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 소셜 미디어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브랜드 인식에 영향을 주는 트리플 미디어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트리플 미디어는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인지 또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트리플 미디어의 유형과 특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드 미디어 (Paid Media)

TV광고, SNS광고, DA광고, 리워드광고 등

페이드 미디어(Paid Media)돈을 내고 집행하는 광고, 즉 쉽게 말해 유료 미디어를 말해요. TV, 버스, 지하철, 라디오 광고에서부터 네이버 검색 광고, 구글 배너 광고, 네이버 상단에 노출된 파워링크 등이 페이드 미디어에 속해있죠. 페이드 미디어는 온드 미디어, 언드 미디어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지만 신규 고객을 유입시키고 브랜드 인지도 구축 및 유지를 위해 없어서는 안 될 매체입니다. 하지만 한정된 매체, 한정된 시간 등 시공간의 제약이 있기 때문에 타겟 고객의 특성에 따라 매체 유형을 잘 선정하여 마케팅을 진행해야 해요.

 

온드 미디어(Owned Media)

자사 웹 사이트, 오픈마켓 내 자사몰, 자사 SNS 채널 등

온드 미디어(Owned Media)란 자사에서 운영하는 웹페이지 및 쇼핑몰, 오픈마켓 내 자사몰, 자사 SNS, 메신저 채널 등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미디어를 말합니다. 온드 미디어는 브랜드를 강력하게 어필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적극적으로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해 알고자 하는 니즈가 있는 소비자들을 타게팅 할 수 있어요. 또한 타 매체에 돈을 들이지 않고 기업 내에서 관리, 변환 등이 가능한 미디어이기도 하죠. 따라서 온드 미디어는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기업&브랜드의 정보를 외부 미디어로 확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트리플 미디어에서 빠져선 안 될 부분이기도 합니다.

 

언드 미디어(Earned Media)

고객의 SNS 채널, 개인 메신저 채널, 검색 엔진 및 포털, 커뮤니티 등

언드 미디어(Earned Media)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검색 엔진 등을 통한 소비자의 신뢰와 평판을 말합니다. 언드 미디어의 유형으로는 고객의 SNS 채널, 개인 메신저 채널, 검색 엔진 및 포털, 커뮤니티 등이 있는데요. 쉽게 소비자가 남긴 리뷰, 댓글 등이 남겨진 곳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과거 언드 미디어는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인플루언서들을 대상으로 하는 PR 활동으로 기업의 투자가 요구되는 활동이었지만, 최근의 언드 미디어는 기업의 바이럴 마케팅과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통해 생성된 소셜 네트워크와 블로그, 그리고 기타 커뮤니티 내용들을 포함하기도 합니다. 개인이 운영하는 컨텐츠는 자발성이 높기 때문에 소비자의 진실된 신뢰와 평판을 얻을 수 있어 최근 마케팅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죠, 하지만 동시에 고객의 직접적인 기업, 혹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을 들을 수 있는 미디어이기도 해서 부정적인 인식 등에 대한 개선을 위한 괸리가 필요합니다.

 

트리플 미디어 요약

페이드 미디어: 매체비를 지불하고 사용하는 판매 미디어

ex) 유료 검색, 온/오프라인 광고, 신문, 잡지

 

온드 미디어: 기업이 자체적으로 보유한 미디어

ex) 브랜드 사이트, 기업 웹사이트, 기업 SNS, 매장 등

 

언드 미디어: 제3자가 정보를 발산하는 평가 미디어

ex) 개인 블로그 및 SNS, 커뮤니티, 입소문

 

트리플 미디어는 3가지가 모두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어, 어느 한 쪽이 치우치거나 부족하면 안됩니다. 예를 들어 페이드가 부족하다면 인지도를 잡는데 어렵고, 온드가 부족하다면 고객이 소비할 컨텐츠가 없고, 언드가 부족하다면 신뢰성이 떨어져 구매율이 낮아질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에 페이드 미디어와 기존에 생성된 언드 미디어로 유입을 끌어들이고, 온드 미디어와 언드 미디어로 꾸준한 고객이 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마케팅 예산에 한계가 있다면 먼저 온드 미디어와 언드 미디어로 고객의 신뢰와 평판을 얻는 것을 추천합니다. 적절한 예산 분배와 전략으로 오늘 소개한 트리플 미디어 전략의 세 가지 균형을 이루어 효과적인 마케팅을 펼칠 수 있길 바랍니다.

 

 

출처 : https://brunch.co.kr/@comm-mar/489

 

 


 

트리플 미디어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 기초이지만 잘 숙지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