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마케팅 플랫폼과 주요 Products는?

2020. 10. 19. 22:59Google Products/Google Ads

2018년 7월 24일부로 DoubleClick advertiser products와 Google Analytics360 Suite를 통합한다고 구글이 발표한다. 이 두 Products의 통합이 현재의 Google Marketing Platform이다.

 

우리나라에선 Google Analytics에는 많은 사람들이 익숙하지만, 아직 DoubleClick과 GMP에 대해서는 생소한 사람들이 많다.

DoubleClick의 역할부터 알아가다 보면 현재 GMP의 역할이 무엇인지 더욱 이해하기 쉬울 것이라 생각한다.


1. DoubleClick이란?

 

기존 DoubleClick advertiser는 광고주(Advertisers)의 광고 게재 및 운영과 매체(Publishers) 광고 판매를 돕는 플랫폼으로, 구글 소유의 Ad server로 보면 된다. 과거 이름도 DoubleClick for Advertiser와 DoubleClick for Publisher였다.

 

당연히 Ad server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은 혼란스러울 것이다(는 나를 말한다). Ad server는 쉽게 말해 Ad-Tech의 한 종류로, 수많은 광고 매체와 수많은 광고주의 광고 게재 니즈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기술이다.

 

아주 먼 옛날 인터넷 배너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서, 광고주는 직접 해당 배너를 소유한 업체에 컨택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해가며 배너 광고를 게재했다(아직도 Daum/Naver 카페 내 배너 광고 진행을 위해서는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 하지만 광고 매체가 수없이 늘어나면서 상황은 변한다. 광고주는 우리 회사에 더없이 적합한 광고매체를 찾기 위해 시간과 노력과 돈을 사용해야 했고, 광고 매체 역시 더 많은 광고주를 섭외하기 위해 노력해야 했다. 이에 따라 애드 서버가 등장하고, 중간에서 수요와 니즈를 맞추는 역할을 하기 시작한 것이다.

 

DoubleClick도 Ad server로서, DoubleClick for Advertiser는 광고주가 적합한 매체를 찾아 효율적으로 마케팅 비용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고, DoubleClick for Publisher는 광고 매체가 더 많은 광고주를 만나 빈 구좌 없이 광고를 잘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다. 2018년 이후 DoubleClick for Advertiser는 Campaign Manager로, DoubleClick for Publisher는 Google Ad Manager로 서비스 명은 변경됐다.


2. DoubleClick과 Google Analytics 360 Suite를 통합한 이유는?

 

수많은 매체가 등장하고 많은 어려움은 광고주와 매체를 위해 Ad server가 등장한 것처럼, 구글 Product가 다양해지면서 마케팅 분야에서 일종의 통합 관리가 가능할 수 있도록 DoubleClick과 Google Analytics 360 Suite가 통합된다. 2016년 3월부터 구글은 아래와 같은 멘트를 통해 그 의도를 지속해서 드러내왔다.

 

"Its powerful set products are unified, providing a consistent user experience and corss product data integrations, plus services. Simplay put; it's a complete measurement platform."

결국 마케팅 실행(a.k.a DoubleClick 영역) 뿐만 아니라, 분석(Google Analytics 영역)단까지도 올인원으로 케어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GMP가 등장한 것이라 볼 수 있다.


3. 그래서 GMP Product들은 무엇?

 

아래는 구글 마케팅 플랫폼 홈페이지에 소개된 GMP Products다.

 

Google Analytics

정확한 고객 분석을 바탕으로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DataStudio

한눈에 이해되는 맞춤 보고서를 통해 생생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Optimize

사이트 및 앱의 여러 버전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Surveys

실제 사용자의 신뢰할 수 있는 의견을 신속하게 수집할 수 있습니다.

 

Tag Manager

코드 수정 없이 모든 태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Display & Video 360

인터넷에 항상 연결되어 있는 오늘날의 잠재고객에게 위치에 관계없이 도달할 수 있습니다.

 

Search Ads 360

검색 캠페인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와 통합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일 먼저 Advertiser를 위한 플랫폼인 DV360과 연관 플랫폼인 Campaign Manager, Studio부터 살펴볼 계획이다. 앞으로 GMP에 대해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출처: ddspace.kr/aboutGM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