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play & Video 360 깊이 파헤치기

2020. 10. 19. 23:41Google Products/Google Ads

Display & Video 360이란?

 

Display & Video 360 (DV360)은 구글 마케팅 플랫폼의 DSP(Demand Side Platform)이자, 미디어 바잉을 위해 사용되는 플랫폼이다. 그렇다면 DSP는 무엇이고, 미디어 바잉은 무엇일까? 지난 CM 파헤치기 포스팅에서 언급된 내용으로, 두 개념 모두 Ad Server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미디어 바잉이란 광고주 측이 광고 게재 관리를 위해 광고하고자 하는 미디어/인벤토리를 구입하는 프로세스를 말하며, DV360은 구글 마케팅 플랫폼의 DSP로, 광고주가 미디어 바잉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다.


DV360으로 할 수 있는 것?

 

DV360은 기본적으로 DSP인 만큼, 다른 DSP와 동일한 역할을 한다. 마켓 플레이스(광고 매체의 사용 가능한 인벤토리가 거래되는 공간)에 틍록된 수많은 사용가능한 광고 인벤토리 중 광고주에게 적합한 광고 인벤토리를 찾고, 적당한 가격에 거래되고, 게재된 광고가 잘 진행되도록 분석하고, 관리하는 역할이다. 이 모든 역할을, 수많은 광고 매체 각각에 들어가 진행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플랫폼 내에서 한다는 것이 DSP의 핵심 개념이다.

 

결국 DSP의 사용 이점은 광고 매체 관리 및 운영의 효율성과 직결된다. DSP는 광고 매체 관리의 효율성, 타겟팅 관점에서의 추가 데이터 제공/활용 (DSP 파트너사가 제공하는 Third-Party 사용 가능, CRM/DMP 데이터 업데이트 및 활용 가능 등), 세부 타겟팅 기능 제공, 고품질 광고 인벤토리 사용 가능 면에서 이점을 갖고 있으며, DV360 역시 마찬가지다 (이에 더해 DV360은 다른 DSP에 더한 장점으로 보다 세밀한 광고 빈도 설정 기능, 프리미엄 인벤토리 마켓 플레이스, Third-party 오디언스 데이터 제공이 주로 언급되곤 한다).

 

중소규모의 광고 매체를 운영하는 스타트업/중소기업 보다는 수많은 광고 매체와 큰 규모의 비용을 집행하는 대기업(Enterprise)에게 더욱 적합한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Campaign Manager와 DV360의 차이점은?

 

CM과 DV360이 하는 역할에 다소 중첩되는 면이 많다보니, 처음 GMP를 접했을 때 가장 헷갈리는 부분이 CM과 DV360의 차이점이다. 실제로 구글은 CM의 역할을 점차 DV360으로 넘겨가는 계획을 갖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일단은 두 개의 플랫폼이 존재하고, 함께 활용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각각의 역할을 이해하고 함께 활용하는 것은 중요하니까) 두 플랫폼의 역할을 한마디로 정의해본다면 아래와 같다.

 

- CM: GMP의 Ad Server로, 모든 캠페인을 한 곳에서 운영/관리하는 플랫폼

- DV360: GMP의 DSP로, 프로그래매틱 미디어 바잉을 한 곳에서 진행할 수 있는 플랫폼

 

실제 CM이 운영되는 모습을 보면 캠페인 내 site (광고가 게재되는 곳을 나타내며 웹사이트 뿐만 아니라, 앱/DSP도 Site 범주에 포함된다) 중 하나로 DV360이 들어가 있다. 마케팅 캠페인은 더 큰 범위의 개념이며 해당 마케팅 캠페인을 실어 나르는 수많은 광고 매체 중 일부를 바잉하는 DSP의 하나로 DV360이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는 CM 내 DSP로서 DV360의 역할이 꽤 커서 DV360만 site로 운영하는 캠페인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사실 소소한 차이점들이 보다 세부적인 설정 (Pacing, Media buying process, Deal types, Creatives, Frequency capping, Pixel, Segmentation/Experiment, Targeting, Brand Safety 등) 내에 존재하지만, 이러한 세부적인 설정은 플랫폼 하이어라키, 세부 설정 방법 등을 알아야 설명할 수 있는 부분들이다. 전반적인 개괄 포스팅을 마치고 실제 플랫폼 사용설정에 대해서 공부한 뒤, 세부 설정 차이에 대해서 추가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DV360에 대해 알아보고, CM과의 관계성에 대해 큼직하게 알아봤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CM의 하이어라키와 DV360의 하이어라키에 대해 알아보고, 차이점에 대해 짚어볼 예정이다.

 

 

 

 

 

(출처: ddspace.kr/aboutDV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