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쿠키와 고객ID(사용자) 이해하기

2020. 11. 2. 18:17Google Products/Google Analytics

쿠키(Cookie)

쿠키는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전송되어 사용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되는 작은 텍스트 파일을 말하며 주요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 인증 정보를 기억함으로써 웹사이트 내 특정 페이지에 접속할 때마다 로그인을 새로 해야 하는 수고를 덜어줌

- 쇼핑정보, 관심사, 지역 등 사용자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저장함

- 사용자에게 개인화된 광고를 보여주거나 리마케팅 등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광고 운영이 가능하도록 함

-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웹분석 데이터 수집 혹은 정보 추적 용도에 사용됨

- 브라우저 단위로 생성. 크롬, IE와 같이 서로 다른 브라우저는 상호간에 생성된 쿠키를 볼 수 없음

- 웹사이트 단위로 생성. 웹사이트 A(예: 네이버)는 웹사이트 B(예: 구글)에서 생성한 쿠키에 접근할 수 없음

 

쿠키의 유형

쿠키(Cookie)는 크게 1사 쿠키와 3사 쿠키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1사 쿠키: 사용자가 방문한 웹사이트에 의해 생성된 쿠키로서 이 1사 쿠키를 발급한 웹사이트만 이들 쿠키를 읽을 수 있음

- 3사 쿠키: 사용자가 방문한 웹사이트가 아닌 제3의 웹사이트에 의해 생성된 쿠키

 

또한 모든 쿠키(1사 및 3사 쿠키 포함)는 만료 날짜 존재 여부에 따라 임시 쿠키와 지속 쿠키로 구분됩니다.

 

- 임시 쿠키(temporary cookie): 만료 날짜가 정해지지 않은 쿠키로서 사용자가 웹 세션을 종료하거나 브러우저 창을 닫으면 삭제됨

- 지속 쿠키(persistent cookie): 만료 날짜가 정해져 있는 쿠키로서 한 번 생성되면 인위적으로 삭제하기 전에는 만료일까지 컴퓨터에 남아 있음

 

구글 애널리틱스 쿠키(_ga)

구글 애널리틱스는 고유한 사용자를 식별하고 이들 사용자의 세션과 캠페인 정보를 저장하는 데 쿠키를 사용합니다.

 

기존 유니버셜 애널리틱스(Universal Analytics) 태그에서는 '_ga'라는 단일 쿠키를 사용합니다. 새로 나온 글로벌 사이트 태그에서는 '_ga' 쿠키 이외에 '_gid' 및 '_gat' 쿠키가 생성됩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_ga' 쿠키가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고 보면 됩니다.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코드(GATC, Google Analytics Tracking Code)가 실행되며 '_ga' 쿠키가 존재하는지를 먼저 파악합니다. 기존 쿠키가 존재하면 이 쿠키를 갱신하여 사용하며, 존재하지 않는다면 새로운 쿠키를 생성합니다.

 

'_ga' 쿠키는 사용자가 방문한 웹사이트에 의해 생성되는 1사 쿠키이자, 세션이 종료되더라도 유지되는 지속 쿠키(persistent cookie)에 해당합니다. 이 쿠키는 아래와 같이 네 개의 숫자 세트로 구성되며 '고객ID(Client ID)'라는 사용자 개개인을 구분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쿠키의 구성요소

'_ga'쿠키는 각각의 의미를 갖는 네 개의 문자/숫자 세트로 구성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_ga 쿠키

 

1) 첫 번째 세트 GA1은 사용되고 있는 쿠키 포맷의 버전을 나타내며, 현재는 GA1로 고정됨. 향후 쿠키 포맷이 변경되면 이와 함께 달라질 수도 있음

 

2) 두 번째 세트는 점(dot)으로 구분되는 도메인 구성요소의 수를 의미함 (예: example.com=2, example.co.kr=3, sub.example.co.kr=4)

 

3) 세 번째 세트는 무작위로 생성된 숫자 세트로, 고유의 사용자를 식별하는 데 사용됨

 

4) 네 번째 세트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때의 타임스탬프(timestamp)를 나타냄

 

구글애널리틱스 고객ID

 

쿠키 구성요소 중 세 번째 및 네 번째 필드값이 합쳐서 고객ID( Client ID)를 구성합니다.

 

쿠키와 고객 ID (Client ID)

구글 애널리틱스는 고객 ID를 통해 고유의 사용자를 식별합니다.

 

사용자 웹사이트를 처음 방문하면 GA쿠키가 생성되며 여기에는 고객 ID가 저장됩니다. 이후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해서 행한 행동으로부터 수집되는 모든 히트(페이지뷰, 이벤트 및 거래) 정보에는 고객 ID가 포함되며, 구글 애널리틱스는 이 고객 ID를 토대로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의 히스토리를 통합해서 보여주게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용자가 실제로 누구인지를 알 필요는 없기 때문에 웹분석을 목적으로 이처럼 쿠키를 통해 사용자들을 상호 구분합니다. 같은 맥락에서 GA는 개인 식별 정보(personally identifiable information)를 쿠키에 저장하지 않습니다.

 

GA쿠키(Clinet ID)는 쿠키가 생성된 기기 및 브라우저에서만 존재합니다. 사용자가 한 컴퓨터 내에서 서로 다른 두 개의 브라우저를 사용한다면 서로 다른 두 개의 고객 ID가 생성됩니다. GA쿠키는 또한 기기간 상호 공유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서로 다른 기기에서는 서로 다른 쿠키가 생성되고 서로 다른 사용자로 인식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GA는 기본 값으로 다양한 기기와 브라우저를 사용해서 방문하는 고유의 사용자를 식별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회원 로그인 등 개별 사용자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가 있다면 사용자 ID 설정을 통해 하나의 사용자로 인식(Cross device tracking, 교차 기기 추적)할 수 있습니다.

 

고객 ID는 지난 번 포스팅에서도 설명했듯이 GA의 '사용자' 측정항목에 해당합니다.

 

고객 ID는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의 표준보고서인 "잠재고객 > 사용자 탐색기" 항목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사용자 탐색기 보고서를 활용하면 전체 사용자 (혹은 특정 사용자 세그먼트)의 행동 패턴이 아닌, 개별 사용자가 보인 하나하나의 구체적인 행동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쿠키와 사용자 ID (User ID)

사용자 ID (User ID)는 다양한 웹 브라우저와 기기를 통해 방문하는 고유의 사용자를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고유의 ID를 말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직접 생성, 운영하는 고객 ID와 달리, 사용자 ID는 웹사이트의 사용자 인증 시스템을 통해 생성하고 사용자가 로그인할 때 별도의 설정을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에 전송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구글의 서비스 약관에 따르면 사용자 ID는 사용자의 이름, 이메일 주소와 같은 개인 식별 정보를 포함해서는 안됩니다.

 

기타 쿠키에 관한 정보

쿠키는 얼마 동안 유지되는가?

GA 쿠키는 기본 값으로 2년 동안 유지됩니다.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할 때마다 마지막 방문일로부터 2년 기간으로 만료 시점이 연장됩니다.

 

쿠키와 캠페인 유지기간?

GA 쿠키는 캠페인 정보 또한 저장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유입 캠페인은 직접 유입을 제외한 새로운 유입채널을 이용할 때마다 변경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갱신된 캠페인은 새로운 캠페인으로 유입되기 전까지 6개월 동안 유지됩니다.

 

쿠키를 삭제한다면?

쿠키 사용의 단점 중 하나는 사용자가 언제든 쿠키를 삭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하면 해당 트래픽 정보는 고객 ID와 함께 구글 애널리틱스로 전송됩니다. 이 사용자가 쿠키를 삭제한 후 다시 방문하게되면 새로운 고객 ID가 발급되어 전송되며, 따라서 구글 애널리틱스는 이 사용자를 신규 사용자로 인식하게 됩니다.

 

서브도메인과 교차도메인 이슈

쿠키는 사이트 단위로 생성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서브도메인(예: "example.com" 과 "sub.example.com")간 자동으로 작동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따라서 한 사용자가 이들 두 사이트를 번갈아가며 방문했을 때도 동일한 쿠키가 유지됩니다.

 

교차도메인(예: "example.com" 과 "exampleblog.com")은 서브도메인과는 아주 다릅니다. 이 두 사이트는 비즈니스 관점에서는 연관되어 있을지 모르나, 웹사이트 관점에서는 전혀 다른 사이트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쿠키가 상호 공유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별도의 교차도메인 추적 설정을 통해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쿠키와 고객 ID를 정확하게 이해하면 서브도메인 및 교차도메인 추적 과정에서 부딫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m.blog.naver.com/hs_ahead/221355334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