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 PU 유저구분과 유저 구매 데이터 분석

2020. 11. 3. 00:05Marketing/참고자료

오늘은 IT에서 데이터를 아는 척이라도 하기 위해서, 꼭 알아야 될 기본 of 기본이다.

예시는 생각하기 쉽게 배달 앱으로 했다.

 

[주의사항]

- 영어 약자들은 회사마다 다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을 사용했다.

- 하지만, 심지어 내 현 회사도 다른 약자들을 쓰고 있다. 심지어는 내가 몇 가지 약자를 새로 만들어서 쓴 것도 있다. 회바회.


유저 구분

 

0. Entry user

= 서비스에 진입한 유저

예시) 배달앱을 다운받은 유저 / 배달웹에 들어간 유저

TIP! 서비스에 따라 entry user는 안 중요한 경우도 있다. 심화편에 나올 퍼널분석에서 중요해지니 현재는 가볍게 보자.

 

1. RU: Registered User

= 가입한 유저

예시) 배달앱에 가입한 유저

TIP! 비회원으로 사용가능한 서비스라면, RU 뿐만 아니라 비회원 유저구분에 포함된다.

지금 단계에서 똑똑해 보이고 싶으면, "entry user에서 RU가 되는 비율이 얼마인가요?" 라고 질문해봐라.

 

2. AU: Active User

= 서비스를 사용 / 로그인한 유저

예시) "특정 날짜 기준동안" 앱을 켠/로그인한 유저

TIP! 특정 날짜 기준은 매우 중요하다.

보통은 daily, weekly, montly 단위로 보고, 이를 각각 DAU, WAU, MAU라고 한다.

TIP2! RU는 가입한 날 앱을 켠 셈이다. 그렇다! RU는 해당 날짜에 무조건 AU로 잡힌다.

 

3. PU: Purchasing User

= 구매자

예시) "특정 날짜 기준동안" 주문한 유저

TIP! PU는 다양한 조건으로 나눠볼 수 있다. 한달 동안의 구매금액, 구매패턴, 주구매시간, 구매횟수 등.

지금 단계에서 똑똑해 보이고 싶다면 "첫 구매자, 반복구매자의 비율은 얼마인가요?" 라고 질문해보자.

 

4. NonPU: Non-purchasing User

= 비구매자

예시) 로그인은 했으나 주문하지 않은 유저

TIP! 배달앱 등 O2O, 커머스와 같이 사용과 구매의 목적이 뚜렷해서, 구매하지 않을 건데 들어오는 경우, AU 중 NonPU가 많지 않다.

멜론, 벅스 등 구매를 해야지만 쓸 수 있는 유료서비스들은 NonPU가 거의 없다.

반대로, 게임, 유튜브 등의 공짜로 사용이 가능하긴 한 서비스(=Freemium)는 NonPU가 유저의 절대다수를 차지한다.


나도 실제로 면접에서 관련 질문을 많이 했었고,

구글, 투자사 등과 커뮤니케이션 할 때도 지식을 사용했다.

그러니 기본기라고 무시하지 말고, 확실하게 숙지하자.

 

다음은 구매 관련 데이터 기초를 알려줄 예정이다.

우리 모두 스마트 싸가지가 되는 그날까지.

 

 

 

 

 

(출처: brunch.co.kr/@happy-mi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