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1. 3. 00:19ㆍMarketing/참고자료
이번은 데이터의 꽃! MONEY! 구매관련 지표다.
오늘도 역시 예시 데이터는 배달앱으로 잡았다.
구매 관련
예시 케이스:
오늘 하룻동안 100명이 로그인했고, 10명이 주문했고, 120만원을 벌었다. 주문 건수는 30건이었다.
1. PUR: Purchasing User Rate
= 해당 기간에 구매한 유저의 비율 = PU/AU
예시) 100명이 로그인했고 10명이 주문했으니, 10/100 = 10%
TIP! 가장 중요한 데이터 지표1. 로그인하는 유저의 10%는 주문을 한다는 뜻.
2. ARPPU: Average Revenue Per Purchasing User
= 해당 기간에 구매한 유저 1명 당 평균적으로 벌어들인 돈 = Revenue / PU
예시) 10명이서 120만원을 주문했으니, 120/10 = 12만원
TIP! 가장 중요한 데이터 지표2. PU 한 사람 당 12만원의 가치를 지녔다는 뜻
TIP2! 위 내용과 엮어서 보면, 100명의 로그인한 유저의 10%가 구매하고, 인당 12만원을 쓰므로, 100 * 10% * 12 = 120만원. 그렇다! Revenue가 나온다. (AU * PUR * ARPPU = Revenue)
3.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 해당 기간에 로그인한 유저 1명 당 평균적으로 벌어들인 돈 = Revenue / AU
예시) 100명이 로그인했고 120만원을 벌었으니, 120/100 = 1.2만원
TIP! AU 한 사람당 1.2만원의 가치를 지녔다는 뜻인데, ARPU는 지금 단계에서 중요성을 깨닫기가 어렵다. 보통 A/B TEST나, AU 중에서 PU가 갑자기 많이 빠져나갔을 때 중요하게 보는 자료이다.
4. TX value: Transaction Value
= 구매 건당 벌어들인 돈
예시) 주문 30건으로 120만원을 벌었으니, 120/30 = 4만원
TIP! 유저들은 평균적으로 4만원짜리 주문을 한다는 뜻.
5. avg TX count: Average Transaction count
= 구매 인당 주문 건수
예시) 10명이 주문 30건을 했으므로, 30/10 = 3건
TIP! 하루에 구매자들은 평균적으로 3번 주문을 한다는 뜻.
TIP2! 위 내용과 엮어서 보면, 평균적으로 3번 주문을 하고 건당 4만원짜리 주문을 하기 때문에, 하루에 쓰는 돈은 12만원, 그렇다! ARPPU가 나온다. (TX value * avg TX count = ARPPU)
6. Repurchase rate
= 재구매율
예시) 위 케이스에는 없지만, 특정기간 안에 2회 이상 주문한 유저의 비율로, 10명의 구매자 중 2명은 1건만 주문했다고 하면 재구매율은 8/10 = 80% 이다.
기업의 제 1 목표는 돈을 버는 것이므로,
구매 관련 지표는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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