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키워드 광고 비용 광고비 절약 방법 - 검색어 유형 옵션 설정 (1) 확장검색

2020. 11. 29. 11:04Search/SEM

구글 키워드 광고 비용 광고비 절약 방법, 검색어 유형 옵션 설정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꿀팁을 공유할까 합니다.

 

다 아는 정보일 것 같지만, 광고에 애정을 가지고 전문적으로 많이 진행해본 사람들이 아니라면 의외로 놓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쉽게 놓치고 지나갈 수 있지만 해당 키워드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노출시킬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구요.

 

구글 키워드 광고를 진행하는 기업 중, 검색어를 잘 선정했는데도 광고비만 나가지 실제 효과가 없어서 열 받게 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열 받지 마시고,

해결책 중 하나인 검색어 유형 설정에 대해 알아볼까요?


키워드 광고를 한다고 하면, 사람들이 검색할만한 키워드를 설정해서 넣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구글 키워드 광고에서 키워드를 설정할 때, 구글은 이렇게 단순히 검색어를 넣는 기능만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검색어의 검색 범위를 넓히거나 좁힐 수 있도록 추가 옵션을 넣는 기능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옵션 선택 정도야 아무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추가 옵션이 있다는 사실을 미리 알고, 이 옵션을 어떻게 적용하는 것이 우리 광고에 가장 효율적일지를 판단할 수 있는 사람만이 옵션을 제대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옵션 선택을 하는지 구글 키워드 설정화면을 한 번 볼까요?

 

구글 키워드 광고 검색어 설정 유형

 

키워드를 추가할 수 있는 설정 화면 아래를 보면

 

광고를 게재할 검색어를 지정하는 검색 유형이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그리고 키워드=확장검색, '키워드'=구문검색, [키워드]=일치검색 이라는 설명이 이 문구 바로 아래 있죠?

 

이것이 바로 구글 키워드 광고를 위해 검색어를 추가할 때 선택할 수 있는 검색 유형입니다.

키워드를 그 자체만 추가하느냐, 특수기호를 활용해서 추가하느냐에 따라 검색 범위가 달라지도록 설정해놓은 것이죠.

 

그냥 키워드만 검색어로 설정하는 유형은 확장검색,

키워드를 큰따옴표 안에 넣어서 "키워드" 같은 방식으로 검색어를 설정하는 유형은 구문검색

키워드를 꺽쇠 안에 넣어서 [키워드]와 같은 방법으로 검색어를 설정하는 유형은 일치검색이라고 부릅니다.

 

*참고: 위 키워드 설정 캡쳐 이미지에 있는 구문설정 방법은 작음또옴표 안에 키워드를 넣는 '키워드'=구문검색 으로 표시되어 있음. 대부분의 구글의 한글 설명과 영어 설명에는 큰따옴표 안에 키워드를 넣는 "키워드" 방식으로 설정했을 때 구문검색으로 검색유형이 설정된다고 되어 있으나, 한글로 설명이 되어 있는 한 두페이지에는 작은따옴표로 표시되어 있음. 본 포스팅에서는 큰따옴표 "키워드"로 설명하겠음.

 

오른쪽 옆의 자세히 알아보기를 클릭해서 이 유형들이 키워드 검색 범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좀 더 자세한 설명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 구글 키워드 검색어 지정 유형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구글이 제공하는 키워드 검색 유형 설정 옵션은 크게 4가지 입니다.

각각 확장검색, 변형 확장검색, 구문검색, 일치검색입니다.

영어로는 Broad Match, Broad Match Modifier, Phrase Match, Exact Match라고 합니다.

 

구글 키워드 옵션

 

확장검색Broad Match은 광범위하게 키워드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키워드의 기본 검색 설정 방법이죠.

키워드 추가 시 다른 특수기호를 쓰지 않고 키워드만 입력하면 바로 이 확장검색으로 검색 유형이 설정됩니다.

 

예를 들어 여성 모자를 판매할 경우 키워드에 women's hats를 넣으면

 

이 키워드 뿐만 아니라 잘못 입력한 키워드, 비슷한 의미의 키워드, 비슷한 검색 결과의 키워드, 키워드의 순서가 바뀐 경우, 설정한 키워드 외에 다른 키워드를 함께 넣어 검색하는 경우, 설정한 키워드 사이에 다른 검색어가 들어가는 경우, 철자가 비슷한 파생어를 넣어 검색한 경우도 모두 검색 노출됩니다. 단수와 복수도 상관 없이 검색되구요.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 오타 : women을 woman이라고 오타를 낸 경우

- 단수/복수 : hats를 hat이라고 단수를 쓴 경우

- 소유격 : women's에서 소유격을 빼고 women이라고 쓴 경우

- 다른 단어 추가 검색 : buy women's hats처럼 우리가 키워드 설정한 women's hat 이외에 다른 단어도 추가해서 검색한 경우

- 키워드 사이 다른 단어 삽입 검색 : women's red hats처럼 우리가 설정한 women's 와 hats 사이에 red라는 다른 단어가 들어간 경우

- 키워드 순서 변경 : hats for women처럼 hats와 women의 순서를 바꾸어 검색한 경우도 우리 키워드가 광고 노출이 되는 거죠.

- 파생어 : 같은 어원에서 나온 파생어에도 검색됩니다. floor라는 단어를 키워드로 넣었다면 flooring이라는 파생어 검색에도 노출됩니다.

- 두음 약자 : 두음이나 약자처럼 줄인말 검색시에도 노출이 됩니다. 예를 들어 The Unitied States라고 설정해도 US라고 검색했을 때 검색이 됩니다.

 

특히 같은 단어만 검색되는 것이 아니라 비슷한 의미의 검색어에도 검색 노출이 된다는 점이 특징적인데요.

women's 대신에 비슷한 뜻을 가진 단어인 ladies라고 바꾸어 laides hats라고 검색을 해도 women's hats라고 설정해 놓은 우리 키워드 광고가 노출됩니다. 당연히, 우리가 설정하지 않은 단어인 buy까지 넣어 buy ladies hats라고 검색을 하는 사람에게도 우리의 키워드인 women's hat이 뜹니다.

 

확장검색 키워드의 장점은 하나의 키워드 추가로 여러 키워드 조합을 구글에 맡겨 한번에 설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관련 없는 키워드들 검색에도 노출이 되기 때문에 광고비가 한 번에 많이 소진된다는 것이구요.

 

이렇게 구글 키워드 광고 검색 유형 설정의 가장 기본인 확장검색, 즉, 특수문자 추가 없이 키워드 자체 그대로 키워드로 설정했을 때 어떤 검색에 반응하는지 알아봤습니다.

 

광고비를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키워드 입력 시 특수문자를 넣어 다른 검색 유형 방식으로 설정하는 방법을 택할 수 있습니다.

변형확장검색, 구문검색, 일치검색 방법을 쓸 수 있죠.

 

이 검색 유형들은 어떻게 설정할 수 있는지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m.blog.naver.com/drloris/221663889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