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키워드 광고 비용 광고비 절약 방법 - 검색 유형 옵션 설정(3) 구문검색, 일치검색

2020. 11. 30. 22:53Search/SEM

구글 키워드 광고 비용을 아끼면서도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 중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하는 검색 유형 옵션 설정에 대해 이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포스팅에서 마지막으로 설명할 검색 유형 옵션 설정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구문검색 그리고 일치검색입니다.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구문검색 Phase Match 는 설정해놓은 키워드들이 한 구문, 즉 한 몸 처럼 딱 붙어 있는 방식으로 검색할 때 검색 노출이 되는 유형입니다. "키워드"처럼 큰따옴표 안에 키워드를 넣어서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women's hats" 라는 키워드로 구문검색을 설정해놓았다고 하죠.

 

women's와 hats사이에 다른 단어가 들어가는 경우만 검색에서 제외됩니다.

 

women's red hats처럼 red라는 단어가 women's와 hats 사이를 갈라놓는 방식으로 검색을 한다면, 구문 검색으로 설정해놓은 키워드 광고인 "women's hats"은 이 검색에 노출이 안되는거죠.

 

하지만 women's와 hats라는 단어를 붙여서 검색할 때에는 모두 검색이 노출됩니다.

 

buy women's hats, women's hats from Korea처럼

"women's hats" 앞 뒤로 다른 검색 단어를 붙여서 검색한 경우에도 "women's hats" 키워드가 노출이 됩니다.

 

설정한 키워드가 붙어 있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키워드의 순서는 상관 없습니다.

hats for women 처럼 women과 hats 두 단어의 앞 뒤를 바꾸어 검색해도 검색 노출이 됩니다.

 

아니, 이건 for이라는 단어가 hats와 women 사이를 갈라놓은 것 아니냐구요? 어떻게 이걸 두 단어가 위치만 바뀌었지 서로 붙어있다고 말하냐구요?

 

전치사 등 검색엔진이 의미를 두지 않는 단어가 두 단어를 갈라놓는 경우는 예외입니다. 이 경우는 갈라놓지 않은 것으로 간주합니다. 

 

확장검색에서부터 계속 설명했듯이 오타, 단수 복수, 소유격, 전치사, 파생어, 두음, 약어 등은 단어를 변형시킨 것으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이런 단어들은 검색의 의미를 변형시키는 유의미한 단어로 잡지 않기 때문입니다.

 

구문검색 유형에는 유의어와 유사구문에도 모두 반응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유사단어가 붙어있기만 하면 됩니다. 

예를 들면, ladies hats made in Korea 라고 검색을 해도 검색이 됩니다. 구글 검색엔진이 laides가 women의 유의어라고 판단하는데, ladies가 hats와 붙어있으니 이것을 "women's hats"을 찾는 사람이라고 판단해서 우리가 설정한 키워드 광고를 노출시키는 겁니다.

 

변형확장검색 + women's + hats 유형 설정에는 유의어와 유사구문만 제외하고 모두 검색이 되었는데 이와 완전 다르죠?

 

구문검색에서는 순서와 상관없이 검색하는 키워드 조합이 딱 붙어 있는 형태기만 한다면 검색에 반응해서 설정한 키워드 광고가 노출된다는 점만 기억하면 됩니다. 심지어 유의어에까지 반응합니다.

 

"키워드"는 다른 검색어가 방해만 안하고 붙어있기만 하면 영원히 행복하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They Live Happy Ever After~

 

광고에 반응할 정확한 구문, 즉 키워드 조합을 알고 있을 때 구문검색을 이용하면 광고비를 효율적으로 집행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마지막 구글 광고 검색 설정 유형, 일치검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치검색 Exact Match 유형은 무조건 해당 키워드로만 검색해야 노출되는 키워드 설정을 뜻합니다. 꺽쇠를 넣어 [키워드]와 같이 적용했을 때 일치검색 유형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women's hats]라는 키워드 광고를 설정해놓으면, 유저가 women's hats를 검색했을 때만 광고가 노출됩니다. 설정한 키워드 이외에 다른 단어를 삽입하는 경우에는 광고가 뜨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red women's hat이라고 검색어를 치는 경우 red가 들어갔기 때문에 광고 노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buy women's hat이라고 검색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키워드인 women's hat 이외에 buy라는 단어가 들어갔기 때문에 광고 노출이 제외됩니다.

 

하지만, 단어의 앞 뒤가 바뀐 경우에는 검색이 됩니다.

hat women이라고 검색하는 경우에도 일치검색을 설정해놓은 키워드인 [women's hat]의 광고가 노출됩니다.

 

전치사(in, on 등), 관사(a, the), 접속사(but, for 등)와 같이 의미에 지장을 주지 않는 단어가 들어가는 경우에도 검색이 됩니다. 예를 들면 hat for women이라고 검색하거나 a hat for women이라고 검색해도 일치검색을 설정해놓은 키워드 광고가 노출되는 거죠.

 

정확히 그 키워드만을 검색했을 때 일치검색 광고가 노출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일치검색은 아주 깐깐한 성격이라서 군더더기를 용납 못합니다.

 

딱 '여성 모자'라고 검색한 경우나 이렇게 검색하려다 손가락이 삐끗해서 '여성 모사'라고 했든지 '여성들 모자' 이렇게 복수형을 쓴 경우 등에 한해서만 '오케이 내가 이것까지는 허용하지' 라고 하는 것이 일치검색입니다. 이 정도 허용은 검색엔진이라면 어떤 검색에서든 늘 허용하는 범위이구요.

 

일치검색은 모든 검색 설정 유형 중 검색 대상에 가장 조건을 많이 주는 설정 방법입니다. 하지만, 고객이 검색할 정확한 단어를 알고 있는 경우 이 유형을 사용하면 광고비를 줄이고 CTR (클릭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광고 설정에서 4가지 검색 유형 설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확장검색, 변형확장검색, 구문검색, 일치검색 이 4가지 검색 유형 모두에서 검색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는 아래와 같다는 것을 기억하면 됩니다.

 

- 키워드 사이 앞, 뒤 순서 변경

- 전치사, 관사, 접속사 등 검색엔진이 인식하는 유의미한 키워드 범주가 아닌 단어 삽입

- 오타나 단수, 복수, 파생어, 약어 등 검색엔진이 허용하는 단어 변형

 

검색엔진은 검색 노출에 불필요한 혼란을 일으킬 수 있는 위의 경우들이 검색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미리 설정을 해놓고 유의미한 키워드 자체에만 집중을 해서 검색 및 노출을 진행한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읽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이해가 되셨나요?

 

 

각 검색 유형을 설정할 때에는 검색할 잠재 고객들이 어떤 방식으로 검색할지 예측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떤 유형의 검색 설정을 하느냐에 따라 CPC (클릭 당 광고비)가 달라집니다. 최소의 광고비로 최대의 효과가 나게 하려면 어떤 방식으로 키워드를 설정해야 할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겠죠.

 

단순히 내가 만든 키워드를 넣는다는 생각이 아니라, 고객이 가장 많이 검색할 키워드가 무엇이고 어떤 방식으로 검색을 할지에 대해 고민해야 합니다. 그 방식은 내가 팔고자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키워드를 한 번 추가하면 끝나는 것이 구글 키워드 검색 광고가 아닙니다.

 

'넣었던 키워드도 다시 보자' 는 정신으로 키워드를 설정한 후에도 검색 유형을 변경해야 할지 지속적으로 검토해주어야 하며, 새로운 키워드들을 추가해서 그 키워드가 잘 작동되는지 테스트를 해야 합니다. 노출에 도움이 되지 않는 키워드는 과감하게 삭제를 해야 하구요.

 

소비자들의 검색 패턴을 분석 파악해서 꾸준히 키워드를 설정해야 하는데, 보통 일정 정도 수준으로 키워드를 최적화 시키려면 대략 6개월에서 1년 정도 꾸준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끝난 줄 알았나요?

구글 키워드 광고 비용 절감 방법의 마지막, 제외키워드 설정에 대해 다음 편에 이어 설명합니다. 다음편이 키워드 검색 설정의 마지막 편입니다. 재미나고 아주 유용하니 꼭 살펴봐주세요.

 

 

 

 

 

출처 : m.blog.naver.com/drloris/221667781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