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키워드 광고 비용 광고비 절약 전환율 상승 방법 (4) 제외키워드

2020. 12. 1. 01:17Search/SEM

구글 키워드 광고 비용, 광고비 절약, 전환율 상승 마지막 방법. 제외키워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전 글들에서 3편에 걸쳐 구글 애즈 키워드 광고 설정 시 검색 유형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재미있었죠?

 

구글 키워드 광고를 진행하려 할 때 단순히 키워드를 넣기만 해서 키워드 설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키워드가 어떤 형태의 검색에 노출이 되게 할지 설정하는 방법을 함께 잘 알아갔었는데요.

 

이렇게 검색 유형 설정을 잘 해놓으면 검색이 많이 예상되는 유형의 검색어에만 노출될 수 있어서 광고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전 세 편의 글에서 검색 유형 설정은 크게 4가지가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확장검색, 변형확장검색, 구문검색, 일치검색.

기억이 안 나거나 더 알고 싶다면 확장검색부터 다시 한 번 읽고 오셔도 됩니다.

 

키워드 검색 유형을 설정하는 방법도 정확히 알았으니 이제 구글 애즈 키워드 광고를 시작하죠.

 

 

이제부터 남은 것은 구글에 광고비를 내는 일입니다. 구글에 매달 내야하는 구글애즈의 키워드 광고비는 아마 예상보다 단위가 클 것입니다. 최소한 매달 100만원부터 시작합니다.

 

영어권으로 해외 온라인 마케팅을 담당해온 저의 지난 경험으로 보면, 최소한 150만원 정도는 되어야 그야말로 최소한의 마케팅이 가능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구글 키워드 광고 비용을 한 달에 150만원 소진 했을 때와 200만원 소진했을 때를 비교하면, 150만원에 비해 200만원의 광고 비용은 50만원, 즉 25% 정도 차이가 나지만 마케팅 결과는 대략 최소 2배 정도 났었습니다.

 

검색어 설정을 최적화한 경우라면, 한 달 마케팅비를 300만원 정도 소진하면 200만원 소진했을 때에 비해서 대략 성과 차이가 6배 정도 났습니다.

 

물론 어떤 상품/서비스를 광고하느냐에 따라 키워드 광고비에 따른 성과 효율도 달라질 겁니다.

하지만 저의 경험으로 볼 때, 구글 키워드 광고로 영어권 해외 소비자를 사로잡는 마케팅을 제대로 하려면 광고를 시작한 후 적어도 두 세달 후에는 매달 300만원 혹은 그 이상 구글 광고 실비를 사용할 각오를 해야합니다.

 

예상보다 비싼가요? 어쩔 수 없습니다. 이 정도의 구글 광고 실비를 예상하시는 분들이 시작해야 효과를 보는 것이 구글 키워드 광고입니다.

 

규모가 크지 않은 중소기업이라면, 한 가지 상품이나 서비스에 이 정도의 광고비를 매달 내는 것이 부담스러우실텐데요. 부담스럽기 때문에 검색어 최적화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그러니 검색어 최적화에는 관심도 없고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개념도 없는 사람은 이 직업을 담당하면 안된다고 늘 목청 높여 말씀드리는 겁니다. 매달 돈만 새어나가고 광고 효과는 거의 보지 못하는 슬픈 현실을 마주하게 될 게 뻔하기 떄문입니다.

 

키워드 선정도 중요하지만,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고 해당 키워드가 광고에 적합한 지 매일 점검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구글 광고 관리에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포스팅의 본론으로 돌아와보죠.

이 포스팅에서는 구글 키워드 광고비를 더욱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제외키워드 설정입니다.

 

설명을 안했는데도 제외키워드가 뭔지 딱 감이 잡히죠?

네. 맞습니다. 이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에게는 우리 광고가 절대 노출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제외키워드 설정을 해놓으면, 우리가 원하지 않는 타겟에게 우리 광고가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그만큼 광고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A라는 업체가 노트북(전자기기)를 판매하는 업체여서 키워드를 'Notebook'으로 설정했습니다.

 

그런데 Notebook이라고 검색을 하는 유저 중에는 전자기기 노트북이 아닌 필기 노트북을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제외키워드를 관리하지 않는다면 A 업체의 광고는 지속적으로 필기 노트북을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도 노출될 것입니다. 또 free Notebook이라고 검색하는 사람, 즉 구매 의사가 없는 사람에게 A 업체의 광고가 노출된다면 이 또한 광고비만 지출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 잠재 고객이 아닌 사람들을 광고 타겟에서 제외하기 위해 설정하는 것이 제외키워드입니다.

 

그럼 제외키워드 설정 방법을 단계별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우리 구글 키워드 광고를 진행하는 구글 애즈 메인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접속 후 상단 오른쪽 날짜에 어제 날짜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유저들이 어떤 검색어를 넣었을 때 우리 광고가 노출이 되었는지를 살펴봅니다.

 

오늘 날짜가 아닌 어제 날짜를 클릭하는 이유는, 오늘은 아직 우리 키워드 광고가 진행되고 있는 상태라, 유저들이 어떤 검색에 우리 키워드가 반응했는지 전체를 파악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어제 날짜로 선정한 뒤, 왼쪽 메뉴에서 '키워드'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상단에 탭이 나오는데 그 중 '검색어'를 클릭합니다.

 

 

검색어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사람들이 어제 어떤 검색어를 입력해 우리 광고를 보게 되었는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나와 있는 검색어 리스트를 쭉 보면서 구매와 관련 없는 키워드를 제외하면 됩니다.

 

 

관련 없는 키워드를 선택했다면 키워드 왼쪽 체크박스를 누른 후,

 

 

바로 위 '제외 키워드로 추가'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제외 키워드로 추가'를 누르면 위 화면이 뜹니다.

 

이 때 중요한 점!

 

제외키워드를 입력할 때도 검색유형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구글 키워드 4가지 검색유형 설정 중 3가지, 즉 확자검색, 구문검색, 일치검색 중 하나의 유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확장검색으로 하고 싶으면 제외키워드만, 구문검색 설정을 하고 싶다면 "제외키워드", 일치검색 설정으로 하고 싶을 때는 [제외키워드]

 

이렇게 설정합니다.

그런데 헷갈리면 안되는 것이 있습니다.

 

키워드 추가 때와 같은 이름의 검색유형설정이고 같은 방식으로 설정하지만, 제외 키워드 설정에서는 키워드 추가 때와는 그 작동방식이 달라집니다.

 

아니 또 작동이 달라? 뭐가 이렇게 헷갈려? 라고 미리 괴로워하지 않아도 됩니다. 작동 방식이 훨씬 간단하니까요.

그럼 제외키워드 설정 시 3가지 검색유형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살펴볼까요?

 

Running Shoes 라는 제외키워드를 넣는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먼저 확장검색입니다. 제외키워드 자체만 넣어 설정하는 방법이죠.

특수기호 없이 Running Shoes라고 설정합니다.

 

확장검색에서는 검색 시 Running Shoes 두 단어가 순서에 상관없이 연이어 붙어있기만 하면 광고 노출이 제외됩니다.

 

Running Shoes

Shoes Running

Blue Running Shoes

 

이렇게 검색한 경우, 우리 광고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Blue Shoes

Running Goods

이렇게 제외 키워드 중 일부 키워드만 검색한 경우에는 우리 광고가 노출됩니다.

 

구문검색은 "제외키워드" 방식으로 큰따옴표 안에 제외키워드를 넣어 설정합니다.

이 때는 키워드의 순서까지 지켜졌을 때 우리 광고 노출이 제외됩니다.

 

"Running Shoes" 라고 구문검색 설정을 해놓으면

 

Running Shoes

Blue Running Shoes

 

이렇게 검색한 경우 제외키워드 적용이 되어 우리 광고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키워드 순서를 바꾼 경우 : Shoes Running

키워드 중 일부만 검색된 경우 : Running Goods

 

이 때는 제외키워드 적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우리 광고가 노출됩니다.

 

마지막으로 일치검색입니다.

꺽쇠를 사용해 [제외키워드] 형식으로 설정합니다.

 

유저가 다른 키워드는 삽입하지 않고 제외키워드를 순서에 맞게 검색했을 때 제외키워드 적용이 됩니다.

 

[Running Shoes] 라고 일치검색 설정을 해놓으면

Runnign Shoes 라고 검색한 경우에만 우리 광고 노출이 제외됩니다.

 

Shoes Running 이라고 키워드 순서를 바꾸어 검색하거나, Blue Running Shoes 처럼 제외키워드 외에 다른 단어를 삽입해서 검색하면 제외키워드가 작동되지 않습니다.

 

위 세 가지 제외키워드 검색유형 설정 시 적용되는 조건을 간단하게 요약해볼까요?

 

제외키워드 확장검색 : 제외키워드가 모두 붙어 있어야 함. 키워드 순서 상관 없음. 타 키워드 삽입 검색 상관 없음

제외키워드 "구문검색" : 제외키워드가 모두 붙어 있어야 함. 키워드 순서 지켜져야 함. 타 키워드 삽입 검색 상관 없음

제외키워드 [일치검색] : 제외키워드가 모두 붙어 있어야 함. 키워드 순서 지켜져야 함. 제외 키워드만 검색되어야 함.

 

키워드 추가 시 검색유형 설정과 가장 다른 부분은, 제외키워드로 설정을 하면 적어도 이 제외키워드가 모두 검색어에 포함되어 있고 또 키워드들끼리 모두 붙어 있을 때만 제외키워드가 적용이 된다는 점입니다.

 

당연하겠죠? 제외하고 싶지 않은 키워드를 일부러 우리가 제외키워드로 설정하지는 않을테니까요.

 

그러니 제외키워드 설정 시에는

 

1. 키워드 순서

2. 다른 키워드 삽입 검색 여부

 

이 두 가지만 결정해서 검색유형을 설정하면 됩니다. 제외키워드를 설정할 때 검색유형 설정을 3가지 씩이나 해야 한다고 했을 때는 좀 쫄았는데, 알고 보니 매우 쉽죠?

 

단, 제외키워드 검색 유형은 동의어, 단수형 / 복수형, 맞춤법 오류, 그 밖의 유사한 단어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Running Shoes 라고 제외키워드 검색 설정을 해놓았을 때 Running Shoe 라고 검색하는 사람에게는 제외키워드 설정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Running Shoe 라고 검색한 사람에게도 우리 광고를 노출시키지 않으려면, Running Shoe 라는 제외키워드를 따로 설정해야 합니다.

 

이제 제외키워드 검색유형 설정에 대해 모두 알았습니다. 원하는 유형으로 설정한 다음, '저장' 버튼을 눌러주세요. 우리가 설정한 제외키워드와 관련된 것을 모두 다 제외시키고자 한다면, 그 때는 고민 없이 확장검색으로 설정해도 됩니다.

 

아차, '저장' 버튼을 누르기 전에 선택할 것이 하나 더 남았네요.

 

광고그룹

캠페인

제외 키워드 목록

 

셋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나오는 군요.

 

광고그룹을 선택하면 해당 구글애즈 계정에서 운영하는 모든 광고에서 제외키워드가 적용됩니다. 캠페인을 선택하면 해당 캠페인 내에서만 제외키워드가 적용됩니다. 제외 키워드 목록은 지금 정한 제외키워드를 일단 목록에 저장하는 거죠. 적용할지 아닐지는 나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 구글애즈 내 광고 하나를 뜻합니다. 한 회사에서 보통 광고를 하나만 돌리지 않습니다. 각 상품이나 서비스에 따라 각각 광고를 돌리죠. 예를 들어 여성 티셔츠를 팔고 싶으면 이 광고를 남성 바지를 팔고 싶으면 이 광고를 각각 돌립니다. 이 각각의 광고가 캠페인입니다.

 

제외할 키워드는 매일 매일 체크하고 선정해서 적용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제외 키워드를 꼼꼼히 잘 선정하면 3~4개월 차에는 광고비용이 확실히 줄어들고 전환율이 더 높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겁니다.

 

매일 같은 업무를 반복하고 또 결정해야한다는 것이 쉽지 않지만, 광고를 최적화하고 광고 비용 대비 전환율을 최대화하고 시다면 이 정도 노력은 감수해야 합니다. 회사 수익에 대한 기대 그리고 광고에 대한 애정이 없으면 할 수 없는 일입니다.

 

 

 

 

 

출처 : m.blog.naver.com/drloris/2216687940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