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 사용자 지표 이해하기

2021. 4. 22. 23:30Google Products/Google Analytics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를 분석할 때 가장 많이 인용되는 지표는 무엇일까요? 사용자(Users), 세션(Session), 페이지뷰(Pageviews) 지표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자 지표는 다른 분석 툴에서 UV로 불리우는 지표입니다. Unique Visitor의 줄임말이죠. 해당 지표는 서비스 활성화의 주요 판단 기준이 되는 지표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가 사용자 지표를 수집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용자 지표를 이해하려면 우선 브라우저 쿠키를 아셔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를 구분하기 위해 브라우저 쿠키 정보를 활용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쿠키는 여러분이 좋아하는 달콤한 그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환경 정보를 담고 있는 작은 파일입니다. 쿠키 파일에는 브라우저 기본 정보를 비롯한 사용자 기기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분석을 통해 얻는 정보는 쿠키 유무에 따라 퀄리티가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만약 브라우저 쿠키를 삭제하면 어떻게 될까요? 특정 사용자의 방문 이력도 삭제됩니다. 쿠키가 삭제된 상태에서 동일 브라우저로 재방문하면 GA는 해당 사용자를 신규 방문으로 인지합니다. 바꿔 말해 쿠키가 삭제된 방문자를 연속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사용자 지표 데이터를 분석하는 경우, 이와 같은 지표 개념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쿠키는 기기별 브라우저 단위로 발행됩니다. 동일한 기기라도 익스플로러 기기 쿠키와 크롬 브라우저 쿠키 정보는 다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완전히 다른 사용자로 인지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쿠키는 방문자가 임의로 삭제하지 않는 이상 2년 이상 지속됩니다. 즉, 특정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을 하고, 2년 안에 재방문하면 GA는 해당 사용자를 재방문 사용자로 인식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용자 지표를 조회하면 조회된 기간이 유니크한 쿠키 갯수를 카운팅합니다. 동일한 사람이 일주일 동안 매일 방문한다고 가정할 때, GA에서 사용자 지표를 조회하면 1로 카운팅됩니다. 다른 분석 도구와 사용자 지표 수치를 비교하면 일반적으로 GA가 낮게 나옵니다. 이는 데이터를 조회하는 기준이 다른 것입니다.

 

특정 분석 도구가 옳고 그르다를 논하는 것은 적절치 않습니다. 사용자 쿠키를 이해하려면 브라우저 쿠키에 대해 꼭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GA에서 사용자는 사람이 아니라, 고유한 브라우저 쿠키라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yngcn.tistory.com/7?category=7206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