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paign Manager와 Google Analytics가 만나면?

2020. 10. 21. 18:02Google Products/Google Ads

Google Analytics와 Campaign Manager를 연결할 수 있나요?

Google Analytics는 Google Marketing Platform 내 광고 매체와 연결하면, 해당 매체 데이터를 Analytics 플랫폼 내에서 확인할 수 있다. Campaign Manager 데이터 역시, GA와의 연결을 통해 GA 내에서 확인 가능하다. 다만 해당 기능은 GA360(Google Analytics 유료 서비스)만 지원되는 기능으로, GA 스탠다드 버전에서는 활용이 불가능하다.

 

CM과 연결을 하고나면 GA 획득 보고서 내 Google Marketing Platform 섹션이 활성화되어 관련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고, 기존 소스/매체 보고서, 다중 채널 유입경로 보고서, 기여 분석 보고서에서 Campaign Manager로 부터 유입되는 데이터를 함께 확인할 수 있다.

 

 

연결된 GA와 CM, 데이터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Campaign Manager 보고서는 내 웹사이트의 모든 세션(GA에서 하나의 방문을 일컫는 말)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Campaign Manager에서 설정해두었던 룩백윈도우 기간 동안 CM 광고에 노출된 사용자로부터 발생한 세션만을 보여준다.

 

Campaign Manager 보고서 좌측 상단을 살펴보면 All Sessions 일부에 해당하는 퍼센티지 수치를 확인할 수 있는데, 우리 웹사이트의 전체 세션 중 해당 퍼센티지만큼의 세션이 Campaign Manager 광고를 봤거나 클릭한 사용자로부터 발생했다는 의미다.

 

보고서 하단에서 데이터 테이블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보이는 조회 완료 세션(View-through)/클릭 완료 세션(Click-through)는 각각 '룩백윈도우 기간 내 광고를 한 번 이상 조회한 사용자로부터 발생한 세션 및 데이터','룩백윈도우 기간 내 광고를 한 번 이상 클릭한 사용자로부터 발생한 세션 및 데이터'로 이해하면 된다.

 

당연히 특정 광고 캠페인으로부터 어느 정도의 전환이 일어났는지 확인하고 싶을텐데, GA는 미리 목표/전자상거래 세팅, CM에는 floodlight 태깅만 완료해두었다면 확인 가능하다.

 

결국 전환이 두 가지 형태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뜻인데.. GA 전환인 목표/전자상거래를 확인하려면 내가 설정한 목표 세트를 클릭하고 확인하면 된다. 하단 데이터 테이블 보고서 우측에 세팅해둔 목표 수만큼 칼럼이 생성되고, 해당 목표/거래에 대한 Conversion Rate를 보여준다 (데이터를 직접 캡처하고 싶지만...공유할 수 없는 데이터라 아쉽게도 텍스트로 설명을 대신한다).

 

CM 전환은 floodlight를 클릭하면 하단 데이터 테이블 보고서에서 CM Conversions 데이터와 CM Revenue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전환 데이터가 다르게 확인되는 이유는 GA와 CM이 다른 기여모델을 사용하고 있고, CM은 GA와 달리 floodlight라는 픽셀을 통해 유저 데이터 수집 및 전환을 기록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GA 플랫폼 내에서 정의했고, GA 기여모델에 따르는 전환을 보려면 Goal/E-commerce 형태로, CM은 floodlight conversion 형태로 확인을 해야한다.


CM과의 연결로 인해, 기존 GA 보고서도 달라지나요?

CM 연결 시 새롭게 생성되는 Google Marketing Platform 섹션 내 보고서와 달리, GA 기본 보고서 중에서는 기존 소스/매체 보고서, 다중 채널 유입경로 보고서, 기여 분석 보고서에서 Campaign Manager로 부터 유입되는 데이터를 함께 확인할 수 있다.

 

기존 소스/매체 보고서

- DFA/CPM이라는 새로운 소스/매체를 확인할 수 있다.

- CM 보고서(CM 기여모델)와 달리, GA 기여모델에 따라 데이터를 보여주기 때문에 direct가 아닌 마지막 클릭연결 방문이 CM 광고로부터 발생한 세션이 DFA/CPM으로 분류된다. CM모델에서는 룩백윈도우 기간 내 CM 광고 노출/클릭이면 죄다 CM 광고를 통해 발생한 세션으로 분류한다 (이 부분은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음 포스팅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다중 채널 유입경로 보고서

- 구글 서포트 문서(아래 참고링크) 설명대로 인기 전환 경로 보고서에서 CM필터를 설정하고, 기본 측정기준을 기타 > 획득 > 키워드(또는 소스/매체) 경로로 변경 시 DFA/CPM 이후에 발생한 것처럼 보이는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여 모델 비교 도구

- 기여 모델 비교 도구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기여 모델을 비교해 내 웹사이트/내 비즈니스에 맞는 기여 모델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보고서이다.

- GA에서 확인되는 채널/소스/매체 등 캠페인 데이터가 활용되는데, 이 데이터에 CM 데이터도 함께 포함된다.

- 다중 채널 유입경로 보고서와 마찬가지로 아예 CM 필터를 걸어서 CM 데이터만 확인할 수 있는데, CM 데이터가 명확히 확인될 때에만 유용하게 활용 가능하다 (내 경우 현재는 Advertiser/Campaign/Site/Placement 등등 not set이 찍혀서, 총 집계 데이터만 확인 가능)

 

이 정도로 어느 정도 정리는 됐는데, 나도 추가로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 (아마도 해당 데이터가 잘 연결되서 GA 내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도록 추가 세팅이 필요한 것 같은데, 연결을 진행한 쪽에서 이 부분을 놓친 것이 아닐지.. 지금은 의심만)

 

- 왜 CM Advertiser/Campaign 등의 데이터가 다 not set으로 나오는지

- 서포트 문서대로라면 기본 측정기준이 단순 source/medium일 때 DFA/CPM이 확인되어야 하는데, 내가 확인한 보고서의 경우 왜 확인되지 않는지


어찌됐든 오늘은 CM과 GA의 연결에 대해 알아봤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그동안 미뤄뒀던 CM/DV360/SA360 하이어라키(오늘 포스팅에서 설명된 Advertiser, Campaign, Site, Placement 등등이 CM의 하이어라키에 위치한 노드들이다) 혹은 GA와 CM의 다른 기여모델에 대한 간략한 포스팅이 될 것 같다.

 

 

 

 

 

(출처: ddspace.kr/linkCMandG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