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데이터분석 입문: 개요 내 기초지표 트렌드 분석

2020. 8. 31. 23:55Google Products/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가 제공하는 세부 리포트에만 정신이 팔리다보면, '개요'라는 꿀같은 리포트를 놓치는 경우가 있다. 개요 리포트가 왜 있겠는가? 가장 기본이 되면서도 중요한 지표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놓은 것이 개요 리포트이며, 따라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하여 사이트를 분석할 때는 꼭 개요 리포트를 살펴봄이 좋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개요리포트는 핵심이 될 만한 주요 측정지표들을 보여준다. 세션/유저/페이지뷰수, 세션당 페이지수, 평균 세션 시간, 이탈률, 새로운 세션% 의 측정항목이 개요 리포트에 나타난다.

 

각 측정항목들의 정의는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으므로 간단히 생략한다 (세션 = 웹사이트 방문수)

 

그럼 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을 시작해보자.

 

개요는 무척 간단해보이지만, 나름 거시적인 내용들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데이터들을 많이 제공한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기 쉬운 트렌드를 작지만 그래프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기간 비교 기능을 활용하면 개요 보고서는 더욱 강력해진다.

 

 

1. 세션

3월 중순부터 구글 광고를 돌리면서 세션 수는 확실히 늘었다(얼마 안되는 일예산으로 많이 늘지는 않았지만..). 일단 방문이 늘어난다는 것은 좋은 징조일 수 있으므로, 메모해두자. 이와 함께 사용자와 페이지뷰수도 함께 늘고 있다. 세션은 무려 160%나, 페이지뷰는 그것보다 조금 더 늘어난 189.02%를 기록하고 있다.

 

2. 세션 당 페이지수, 평균 세션 시간

광고를 통하여 더 많은 유저를 끌어오는데에는 성공하였으나, 사이트 체류시간이나 평균 세션 시간은 늘어난 것 같지 않다. 세션 당 페이지수가 그래도 11% 가량 는 것은 긍정적인 신호라고 좋아하였으나 헉.. 평균 세션 시간은 무려 41%나 줄어들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세션 당 페이지수와 평균 세션 시간이 비례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생각보다 이 두 수치는 연관성이 적다. 대표적인 예로 사람들이 많은 페이지를 살펴보지만 원하는 사항을 전혀 찾지 못하고 빨리 나가는 경우가 있다.

 

여기서 나는 블로그에 콘텐츠를 더 많이 등록해야겠다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

 

3. 이탈률

이탈률은 78%에서 69%로 낮아지면서 11% 가량 개선되었다. 하지만 이 수치는 블로그임을 감안하여도 상당히 높은 수치로 더욱 개선이 필요한 수치이며, 특히 신규 유저 세그먼트를 걸어 확인해보면 이 수치가 더 높아지기에 문제점을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새로운 세션%

나의 블로그에서 참 그마나 나은 지표이다. 사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신규 유저를 끌어올 필요성이 있다. 이 지표를 확인할 때 이 지표의 트렌드가 항상 상승하는지를 체크하라. 만약 감소추세라면? 그 사이트는 서서히 죽어가고 있는 것이다. 최소한 신규 유저 유입에 대하여 현상 유지를 해줘야만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다.

 

물론, 이 지표는 유저들이 잘 방문하지 않는다는 방향으로도 해석될 수 있다. 이 두 가지를 모두 다 염두에 두고 마케팅 계획을 세우자.

 

[Next Step]

기간을 달리하여 상세한 동향을 비교해야 한다. 위는 그냥 한 달 데이터를 비교하였는데, 이 데이터를 이번달과 저번달, 작년 겨울과 올해 겨울, 올해 가을과 올해 겨울 등 다양한 기간으로 나눠 기초 지표들이 어떻게 변하였는지 확인해보아야 한다.

 

그럼 적어도, 이 사이트가 현재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그 개략적인 내용을 거시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출처: yngcn.tistory.com/19?category=720658)